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뇌건강을 위한 책

[당신은 뇌를 고칠 수 있다] 소젓(우유)에는 문제가 많다!!

by 책과함께라면 2020. 9. 1.
728x90

장누수(Leaky Gut)와 뇌누수(Leaky Brain)를 일으킬 수 있는 식품은 소젖도 해당된다. 인간은 소젓을 소화하는데도 대단히 어려움을 겪는다. 유제품 단백질은 소화과정에서 개별 아미노산으로 완전히 분해되지 않아 팹티드라는 덩어리로 남는데, 펩티드는 위장에 염증을 일으키고 거름망을 찢어 거대 분자가 혈류에 들어가게 한다.

이런 거대 분자 중 하나는 밀에서 발견되는 분자와 마찬가지로 체내의 아편제수용체를 자극하는 엑소르핀이다. 우유는 카소모르핀이라는 엑소르핀이 함유된 단백질 카세인(casein)으로 분해된다. 1그램의 카세인조차 뇌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로 많은 카소모르핀을 함유하고 있다. 소젖의 카소모르핀은 인간 모유에서 발견되는 것보다 10배나 더 강하다.

인간의 모유에도 아편제수용체를 자극하는 엑소프린이 함유되어있다. 왜 그럴까? 모유가 기분을 좋게해주는 수용체인 아편제 수용체를 자극하는 것은 아기가 젓을 빠는데 흥미를 갖게 만드는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아기는 엄마 젖을 먹어야만 생존 할수 있으니 말이다.

 

소젓에 들어있는 오피오이드(아편유사체)는 인간 모유에 비해 10배나 강할뿐 아니라 카소모핀에 농축된 오피오이드 종류도 모르핀에 비해 뇌에 10배나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제는 생명에 위협적인 뇌의 영햐과 소젖의 연관성을 밝히는 많은 연구를 카소모르핀과 연결지어 생각해볼 수 있다. 그중 특수한 유형인 소 카소모르핀은 자폐증과 조현병 같은 정신 질환 발병과 뇌기능 파괴에 영향을 미친다. 

 

카소모르핀은 음식 알레르기의 히스타님 방출을 부추기고, 더 많은 고지방 음식을 갈망하도록 자극하며, ADHD에서 자폐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지기능을 감소시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