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통해 세상을 보다/메타버스 공부하기(책 필사)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들 책<메타버스 이미 시작된 미래>

by 책과함께라면 2021. 10. 8.
728x90

위키피디아에서 메타버스에 대해 검색하면 이렇게 나온다.  이걸 좀 맥락적이게 표현하자면,

메타버스는 `증강과 `시뮬레이션`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으로 구분할수있다. 이를 증강현실, 가상세계, 라이프로깅, 거울세계로 나눌 수 있다.

 

증강현실은 현실세계 위에 가상의 캐릭터나 아이템, 물체가 보이는 걸 말한다. 만화 <드래곤볼>속 전투력을 측정하는 스카우터, 영화 <터미네이터> 속 터미네이터가 인간을 볼떄 나오는 데이터 등이 그렇다.

 

가상세계는 두가지로 나눌수있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처럼 나의 모든 의식과 감각이 가상현실 세계 속으로 녹아 들어가 활동하는 초 가상의 세계내몸은 현실세계에 있지만 스크린을 통해 가상세계로 들어가 활동하는 동물의 숲이나 포트나이트와 같은 게임으로 나눌 수 있다.

 

라이프로깅Lifeloggging은 우리가 일상에서 보고 듣고 느낀 모든 정보를 자동 기록하는 것을 말하며, sns가 대표적이다.

매일 같이 우리가 사용하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 북 등의 sns는 모두 메타버스에 해당한다. 현실에서의 내가 아닌 온라인 세상에서 나를 대신한 내 아이디와 아바타가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 때문이다. 이를 확장해 보면 SNS뿐 아니라 삼성헬스, 애플 건강 앱, 나이키 앱들을 통해 우리의 운동 데이터를 서버에 저장해 다른 사람들과 연결하는 것 역시 메타버스라 볼 수 있다.

거울세계란,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가상세계를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어스를 들 수 있다. 구글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모조리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기술의 발전이 계속될수록 현실이 반영된 거울세계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갈 것이며, 이는 향후 가상현실의 커다란 몰입적 요소가 된다. 이같은 거울세계 사용자는 가상세계를 열람함으로써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


메타버스의 4가지 영역을 살펴봤을때 메타버스는 한마디로 "현실과 상호작용하는 가상현실의 세계" 라고 볼 수 있다.

 

가상현실의 세계 속에서 개인들은 아바타로 활동하며, 인공지능 역시 자신들의 아바타를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간인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