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에는 배움(learning)에 관한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내용들이 나온다.
배움에는 인간이 어떻게 배우는가와 기계가 어떻게 배우는가를 비교하면서 서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한다.
이중 인간의 뇌(brain)가 어떻게 배우는지에대해 나온다.
인간의 뇌의 4가지 회로를 설명하는 것이며, 간략하게 서술하는 것이니 궁금한 내용은 책이나 블로그를 참조하면 됩니다.
첫 번째는 주의 attention 이다.
뇌는 적적하다고 보는 신호들을 선정하고 확대하고 전파하는 뇌 회로들의 세트로, 기억속에서 그 신호들의 영향력을 100배 증가시켜준다.
두 번째는 적극적 참여 active engagement 이다.
소극적인 유기체는 거의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 배우려면 동기와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이런저런 가설을 만들어야 한다.
세 번째는 에러 피드백 error feedback 이다.
두번째 기둥인 적극적인 참여 이후에 나오는 피드백은 세상이 예측과 전혀 달라 깜짝 놀랄 떄마다 뇌에서는 에러 신호들이 퍼진다. 그리고 그 신호들이 우리의 내부 모델들을 바로잡고, 부적절한 가설들을 제거하며, 가장 정확한 가설들로 안정화 시킨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통합 consolidation 이다.
시간이 지나면 뇌는 획득한 것들을 모아 장기 기억으로 보내며, 뇌신경 원천(source)들을 풀어 추가 학습을 한다. 이 통합 과정에서는 반복이 중요한 역활을 한다. 심지어 수면은 활동이 정지되는 시간이 아니라, 뇌가 더 빠른 속도로 과거 상태들을 재방문해 낮에 획득한 지식을 재암호화하는 특별한 시간이다.
배움의 네 기둥,메카니즘은 보편적이다. 아기와 아이 그리고 모든 연령대의 성인이 자신의 학습 능력을 발휘할 때마다 계속 이 네 기둥을 활용한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네 기둥을 내 것으로 만드는 법을 배워야 한다.
that is how we lear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