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적 지출 계획이 지니는 최고의 장점은 결정의 지침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계획에 포함되었는지를 기준으로 간단하게 지출 여부를 결정하고 즐겁게 돈을 쓰도록 해준다. 즉, 최고의 방식으로 죄책감 없이 돈을 쑬 수 있게 해준다. 물론 힘든 결정도 있을 것이다. 지출방식을 바꾸는 문제는 가장 여러운 일이다. 선택을 해야하고, 일부 지출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의식적 지출계획은 결정의 어려움을 크게 줄여준다. 친구가 저녁을 먹으러 가자고 할 때 외식비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별로 고민하지 않고 정중하게 거절할 수 있다.
의식적 지출계획은 나의 감정과 아무관계없는 하나의 시스템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평범하다.
그들은 돈 관리를 '해야 한다' 는 초조함을 느끼며 살아간다. 그러나 문제는 그 시기가 언제나 내일이라는 것이다. 대부분 40대 중반까지 저출을 생각하지 않는다. 의식적 지출을 하게되면 힘든 결정을 미리 하고 죄책감 없이 돈을 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것이다.
1. 수입을 어디에 쓰는지 파악하고 의식적 지출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생각하라.
고민하지말고 당장 실행하라. 월급의 실수령액중 50%를 고정비로, 10%를 장기투자로 저축을 5~10% 마지막 용돈을 20~30%로 나눠라. 어떻게 나눠지는가?
2. 지출을 최적화하라.
저축과 고정비를 더 자세히 생각하자. 보혐료는 얼마인가? 줄일수 있는가? 내가쓰는 고정비(담배,술 등)을 줄일 생각을 해라. 의식적 지출의 시작은 지출의 죄적화에서 나온다.
3. 가계부를 작성하라.
일반인은 내가쓰는 지출을 전부 알 수 없다. 처음 가계부를 쓸때는 모든것을 기록하라. 그후 가계부가 익숙해지면 핵심적인 것들만 적어도 나의 모든 지출을 알 수 있다.
댓글